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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이는 국가적으로 관리되는 절대 농지를 더 이상 공업단지로 유치할 수 없다는 정부의 판단에 앞선 것이었다. 이러한 경우 확실히 노동자들의 편의성과 접근성을 향상시킬 수는 있으나, 반대로 몇 개의 도로에 의존하게 되니 당연히 도로는 쉽게 정체된다. 그렇기 때문에 동의 경우 독자적인 생활권을 구축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며, 인동과 같이 동과 동이 밀집하여 연속을 이루는 경우에는 좀 더 큰 생활권을 형성하게 된다. 이 결과 추가적인 공단 조성 시 1공단에서의 확장이 불가능해졌다. 즉, 다르게 말하여 구미시가 도시의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는 셈.
인동 지역이나 기존의 구도심인 송정동 일대를 제외한다면 거의 대다수의 시가지가 단절되어 있다. 현재 구미시의 경우 강서의 도심격이자 구미시의 원도심으로써 송정동 일대가 구도심으로 일컬어진다.구미국가산업단지 확장: 알다시피 구미시는 구미국가산업단지 지역에 의존하는 산업 도시다. 아직도 구미시는 시 전체를 통합하여 아우를 수 있는 상권이 존재하지 않으며[29] 동시에 각 시가지가 서로 통합되지 못하고 독립적으로 움직이게 되면서 시의 방향성 및 정체성마저 흔들리고 있는 상황에 이르게 된다. 그렇기에 공단을 중심으로 주요 국도 또는 도로를 중심으로 시가지가 형성된 선형 도시구조[30]를 띄고 있다. 적어도 구미 강서, 인동, 옥계로도 묶이지 못하거나, 구미 강서, 인동, 옥계로는 규모가 부족하는 소리다. 결국 이러한 인프라의 한계는 아직도 외지인들이 구미를 방문하면 '40만 명 넘는 구미 맞어?'라는 말이 나오게 되는 원인이다. 별개로 이러한 입지가 불리한 공업단지와 주거지를 최대한 빠르게 이어주기 위하여 공업단지와 주거지는 주로 몇 개의 도로에 의존하여 착공되었다. 그리고 동시에 그 안에서도 수많은 지역으로 다시 재구분된다. 이러한 이유로 산업단지가 확대되면서 자연스럽게 대다수의 노동자로 이루어진 주민들이 공단 주변에 거주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이유로 기존의 원평동 및 송정동, 형곡동 등 몇 동네를 제외한 모든 시가지가 이러한 이유로 형성되었다.
인프라 확장의 한계: 애초에 도시구조가 좋지 못하기 때문에, 이를 뒷받침해줄 인프라 역시 부족한 부분이 많다. 크게 구미시는 낙동강을 기점으로 강서와 강동으로 구분된다. 또한 옥계 지역 역시 가파르게 성장하면서 1도심 - 2부도심 체계가 곧 새롭게 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즉, 이러한 이유로 위치상 입지가 불리한 곳에 위치한 공단들을 따라서 주거지 및 상업지구 역시 상대적으로 입지가 좋지 못한 곳에 조성되었다.. 1공단의 경우 대규모 국가적 사업의 일환으로 당시 구미시에서 가장 큰 농업 생산지역이었던 낙동강 평야 일대를 모두 개간하여 준공되다 보니 주변 평지가 남지 않았으며, 결국 2공단부터는 산 속이나 저렴한 임지를 중심으로 조성되게 되었다. 그리고 강동 지역이 가파르게 발전하면서 새롭게 인동이 부도심으로 각광 받으면서 신도심의 위치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시가지의 경우 서쪽에서 동쪽으로 갈수록 신시가지에 해당된다. 보통의 행정동이 다다닥 붙어있는 것에 비하여 구미시는 거의 동과 동이 붙어있는 경우가 희박하다. 따라서 구미시는 크게 H자형 도로축을 가지고 있으며 선형 도시구조답게 이 도로축을 중심으로 모든 시가지 및 인프라가 집중 형성되어있다. 이러하다 보니 각 시가지가 서로 다른 생활권을 이루고 있고 각 별로 특이한 도시 환경을 만들어내는 상황으로 발전하는 추세.[27] 이는 결과적으로 구미시의 도로망과 시가지가 굉장히 불안정하게 설계되는 원인이 된다. 심지어 70년대~80년대 쓰던 도로를 아직까지 유지하고 신설하지 않는 탓에 시가지는 확장하는데 기존의 도로들은 이를 커버해주지 못하는 상황까지 연출되고 있다